사라지지 않았다. 그나마 우리들은 오랫동안 벽난로 앞에

사라지지 않았다. 그나마 우리들은 오랫동안 벽난로 앞에



잠자코 내 말을 들어주었다. 누군가가 내말을 조용히 들어준다는 것이 엄청난 위안이 되었다. 예전에는 위로는 약한 존재들이나 찾는 것이라고 생각했다. 그런데 내가 그걸 받고 있었다. 나는 약해진 것인가? 인간들 틈 속에서 나쁜 물이 들어버린 것인가?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을까? 아무튼 나는 평소라면 절대 할 수 없는말까지했다. "나는, 나는 정말로 슬퍼해 줄 수가 없었어...지금도 내가 정말로 슬퍼하고 있는 건지 모르겠어. 어쩌면 슬프다고 스스로를 속이고 있는 건지도 몰라." 내 말은 훌쩍이면서 하는 데

끈 내 자신이 대단하도다. 의기양양하게 웃고 싶지만 그건 모든 일을 마친 후로 미루기로 했다. 그 사이 밖의 소란스러움은 어느 정도 잦아들었고, 얼떨떨한 시종의 목소리가 문 사이로 새어 들어왔다. "아리란드 전하와 로톤...네? 로톤이 아니고 로튼이라고요? 실례했습니다. 로튼 님이 오셨습니다." 그 말과 함께 열리기 시작한 문 틈 너머로 풍성한 드레스를 입은 아름다운 여인과 또 다른 의미로 풍성한 로튼의 모습이 보였다. "아니, 어떻게?!" "어떻게 아리란드 전하께서 이 곳까지 오실 수 있지?!" "저 남자는

Comments

Popular posts from this blog

외국으로

목놓아 우는 것은 창피하다는 생각은 사라지고 없었다. 죽어간 사람들에

드라에게, 수제노는 다른 사람에게 달려들었다. 그러나 나는재빨리몸